사범대학 한문교육과
- 전화번호: 031-8005-3790
- 위치: 사범관 318호
- 학과홍보채널: 바로가기
학과소개
우리 한문교육과는 1974년 중·고등학교에 한문 교과가 신설되었을 때, 황폐화된 한문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전국 대학에서 가장 먼저 창설되었습니다.
한자문화권에 속한 우리나라는 오늘날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의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과정으로서 한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한문교육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중·고등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와 대학교, 더 나아가서 사회 각계의 한문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성을 갖춘 한문교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학과전용 서예실습실, 한문교재자료실, 한문스터디룸, 한문세미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특히 2개의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는 서예실습실은 국내의 대표적인 서예가를 모시고 강의를 진행하여 전학생이 졸업할 때에는 상당한 수준에 이를 정도로 실습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익힌 서예실력을 평가해보기 위해 1975년도부터 해마다 '檀香墨書展'을 개최하고 있습니다.교육목표
교육 영역에서 교육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과정의 개편,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임용고사 대비 특강 등을 통해 학습자의 전공능력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전통문화를 주체적으로 계승‧발전시키고 21세기 정보화‧세계화를 주도할 중등교사를 양성합니다.
더하여 연구 영역에선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학문적 욕구를 고양하며, 한문학‧한문교육학의 질적 향상을 주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