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융합대학 생명자원학부 식량생명공학전공
- 전화번호: 041-550-3620
- 위치: 생명공학대학 206호
- 학과홍보채널: 바로가기
학과소개
전통적인 식량은 주로 쌀, 보리, 밀, 콩, 옥수수 등 작물을 뜻하나 현대적인 식량의 개념은 녹색식물이 광합성하여 생산하는 모든 생물에너지(Bio-energy)를 뜻합니다. 식량생명공학전공은 곡물을 주로 하는 식량작물은 물론 채소과 과실, 산업용 재료인 특용작물, 약용작물, 가축의 먹이가 되는 사료작물, 그 밖에도 먹을거리로 이용되는 모든 식물과 그 생산물을 대상으로 생명공학 기술을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과거의 식량생산업은 영세하고 낙후된 1차산업이었으나 이제는 고도의 생명과학 및 정보과학기술이 투입되는 첨단종합산업, 건강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식량생명공학전공은 고품질의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ㆍ공급ㆍ이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첫째 유전학을 기초로 하여 우수한 유전자원을 활용한 고품질 종자 개량 및 슈퍼식물의 창조, 둘째 식물의 다양한 생리생화학적 이해를 토대로 식물을 재배하는 첨단기술 또는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의 개발, 셋째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유전자를 조작하여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식물종을 개발하는 등입니다. 이와 같은 식물종의 고품질, 다수확 생산을 위하여 적정한 작물기상 및 생태환경조건을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고품질ㆍ안전식량의 품질관리 및 유통 전문인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전공에서는 작물유전육종학실험실, 작물재배생리학실험실, 식물분자생물학실험실, 식물신소재개발실험실, 작물환경ㆍ생태실험실을 두어 학생 실습과 연구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교육목표
○ 식량생명공학전공의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상호협력과 공동체의식, 시민윤리의식을 갖춘 식량생명공학인재를 양성한다.
○ 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한다.
○ 현장에 대한 적응력 및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교육목표와의 연계성
○ 식량생명공학에 대한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식량생명공학전공의 교육목표는 특히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동적 인재와 국가·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조하는 혁신적 인재 양성과 강한 연계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