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 전화번호: 031-8005-3100
- 팩스: 031-8021-7193
- 위치: 미술관 320호
학과소개
* 디자인학부장 : 이창욱교수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주임교수 : 이창욱교수
우리 전공은 시각을 이용하는 전통 미디어부터 오감을 활용하는 스마트 미디어에 이르는 다양한 매체를 두루 활용하는 역량을 갖춘 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자인은 시각적 아름다움의 추구에 국한되지 않고, 경험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지식정보를 활용하고 사용하도록 배려하는 활동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와 환경의 발전을 선도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4개의 세부전공트랙을 구성하여 전통매체와 신매체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완성하였습니다. 그 세부전공으로는 그래픽디자인에 바탕을 둔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새로운 정보매체를 디자인하는
뉴미디어디자인전공 그리고 영상소통의 시대를 리드하는 영상디자인 그리고 브랜드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우리 전공에서는 오랜 전통과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동아리가 있습니다. 각 세부전공과 연관된 동아리는 정기전시회를 자율적으로
운영하여, 학생이 학과의 중심에서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졸업동문들은 국내외 디자인 학계 그리고 산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우리 대학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교육목표
○ 디자인 현장에 대한 적응력 및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디자인과 연관된 다양한 학문과 융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혁신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상호협력과 공동체의식, 시민윤리의식을 갖춘 전문적 실무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한국의 디자인을 세계로 넓혀가는 글로벌 디자이너를 양성한다.교육목표와의 연계성
디자인은 미래 가치를 구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영역입니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는 문제의 인식과
해결 능력, 공감각 능력, 분석 및 기획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21세기 디자이너의 역할은 지식과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습니다. 언어와 감성을 시각언어로 구현하고,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탐구하여 기획하는 능력까지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우리 전공에서는 전공역량과 교육목표가 유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과 ‘교육/디자인산업 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 배양’을 추진하는 4개의 교육목표와 10개 전공역량을 운영하여 디자인 교육목표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