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현황

설립목적

정보화에 이어 도래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하고, 멀티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 연구개발 공조 체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설립취지로 한다. 멀티미디어산업의 발전을 위한 산학협동 연구개발 공조체제 구축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하드웨어에 대한 연구개발 등 정보화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센터 소개

1997년 10월 1일 전자컴퓨터공학, 전산통계학과와 전자계산학과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발족된 멀티미디어산업기술연구소는 정보화에 따라 도래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하고, 멀티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 연구개발 공조 체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멀티미디어산업기술연구소 소속 연구진들은 이상과 같은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들 간의 공동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산학연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멀티미디어 산업기술 개발. 정보통신 관련학과 일반대학원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IT 관련 학과의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 현장에 첨단 지식을 전수하고, 정보통신대학원을 통해 멀티미디어 산업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구축을 통해서 공동 기자재 활용과 실무 지식 중심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정보통신 관련 대학원과 연구 시설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게임 산업 등의 진흥에 이바지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쿨 개설을 추진하고, 관련된 실무 전문가를 양성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산업인력 양성. 시대 발전에 발맞춰 멀티미디어 산업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려는 방안이다. 전기․전자컴퓨터․전산통계․방송영상정보․전자계산학과 대학원 교수진과 대학원생의 멀티미디어 관련 공동 연구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멀티미디어 기술을 개발한다. 산업기술대학원과 정보통신대학원의 학위논문을 실용적인 멀티미디어 산업기술 분야로 유도한다. 멀티미디어산업기술연구소․정보디스플레이연구소․전자정보통신연구소 등에 소속된 교수진과 연구 인력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산업기술 관련 공동 프로젝트를 활성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