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실적 및 현황
주요사업 실적 및 현황
友石 한국영토연구소는 2012년 6월11일 단국대학교 죽전 캠퍼스 복지관에서 명예총장·이사장·TCC동양 관련 및 학계인사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개소식을 거행한 이래 내실 있는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왔다. 우선 연구소가 개소한 이후 友石 한국영토연구소는 2012년 9월 13일 개소기념 세미나로서 백진현 국제해양법 재판소(ITLOS) 재판관과 이석우 인하대 법학전문 대학원 교수 등을 초청, "영토 문제의 국제적 이해와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성황리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 2012년 11월 12일에는 제1회 한국영토강좌 세미나로서 신맹호 외교통상부 국제법률국장을 초청, "한국의 독도정책"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같은 해 12월17일에는 한국 영토연구와 관련 있는 김석현 단국대 교수·호소카 유지 세종대 교수·김선표 외교통상부 국제법률국 심의관·김관원 동북아 역사재단 연구위원등 전문가 15명을 초청, "한국 영토연구의 과제와 방향: 독도문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전문가 워크샵을 개최했다.
앞으로 友石 한국영토연구소는 영토문제에 대한 특별주제를 선정하여 영토 연구에 대한 폭과 깊이를 넓혀 갈 예정이며, 정기적으로 ‘한국의 영토강좌 시리즈'를 개설하여 우리나라의 영토문제에 대한 일반국민들과 대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내뿐만 아니라 각계에 포진되어 있는 교수·전문 연구 인사들과 함께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결과물의 출판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내 교수 및 전문가들과 함께 수행하고 있는 연구 과제는 영토 획득의 국제법적 요건 검토와 우리나라의 영토 확장 과정에 관한 연구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友石 한국영토연구소는 한국 영토 연구의 학계 및 연구기관의 현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뉴스레터도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한국 영토 연구의 중심자적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관련 전문가 연계망(network)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