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대학 유럽중남미학부 스페인중남미학전공
학과소개
스페인어 전문가를 양성하여 스페인 및 중남미 국가들의 문학, 문화, 역사, 정치, 경제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 멀티미디어 강의를 통해 국제화시대의 전문지식을 습득케 하며, 스페인어권 지역의 국제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983년 서어서문학과로 개설되었던 우리 스페인어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페인 및 중남미지역의 전문가로서 충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스페인어의 교육은 물론 해당하는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는 스페인, 중남미, 적도 기니, 필리핀 등 세계 곳곳에서 약 3억 5천만 인구가 사용하고 있으며, 유엔을 비롯한 각종 국제기구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중남미지역의 국가들은 천연자원이 풍부하여 우리나라와 점차적으로 교역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 학과의 사회진출면에서 밝은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등고시 등 각종 국가고시에 스페인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신설되는 많은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2002년이후에는 중학교에서도 스페인어교육이 실시될 예정입니다.교육목표
○ 스페인어에 대한 폭널고 깊은 지식, 지역적 지식 및 IT 응용능력을 겸비하여 국제화, 다문화 시대를 선도해갈 능력을 갖춘 리더형 어학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상호협력과 공동체의식, 시민윤리의식을 갖춘 스페인어 및 지역 인재를 양성한다.
○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현장에 대한 적응력 및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교육목표와의 연계성
스페인어에 대한 폭넓고 깊은 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 등을 겸비한 수준급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스페인중남미학전공의 교육목표는 특히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동적 인재와 국가·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조하는 혁신적 인재 양성과 강한 연계성이 있음.